전자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을 고려하여 디자인하기 때문에 학습량과 사용 오류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이것을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이라 부른다.
기존 지식과 경험을 고려하지 않거나 또는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학습을 통해 디자인을 이해시켜야 하며 학습 내용이 가능한 많이 기억되도록 해야 한다. 기억된 정보가 많을수록 사용자는 더 많은 정보를 보다 용이하게 열람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은 좋은 사용 경험으로 이어진다.
그렇다면 기억을 증진시키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반복 노출에 의해 기억시키는 것이며, 이것은 단순히 기계적으로 암기해야 하므로 암송기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두 번째는 정보가 처리되는 깊이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즉 재료를 심도있고 의미깊게 암송해야만 기억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이론이다(Craik & Lockhart, 1972).
처리 수준의 깊이(levels of processing)는 얕은 처리, 중간적 처리, 깊은 처리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처리 수준이 깊을수록 기억이 증진된다. 이를 위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 정교화: 이것은 사용자가 정보를 더 많이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즉, 정보 처리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하여 더 많은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디자인하는 것이다. 아래 그림처럼 페이지 중간에 박스 형태로 메시지를 강조하거나 페이지 하단에 정보를 평가할 수 있는 서베이 기능은 정보를 심도 있게 처리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이렇듯 제공된 정보들 간의 관련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특정 주제나 상품을 소개하는 페이지에 일반적인 내용과 함께 관련 Q&A, 상품평, 인기도 등과 같은 심층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 정교화에 도움된다.

www.sun.com
- 시각적 심상화: 우리는 눈으로 읽는 것보다 쓰는 것이 더 잘 기억된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다. 이것은 시각적인 이미지가 기억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교에서 시청각 교육을 중시하고 있는 것이다.
시각적 정보는 언어적(의미적) 정보보다 더 생생하게 기억된다. 그러므로 반드시 설득시키고 기억시켜야 하는 정보는 시각적 정보(이미지)와 함께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좌뇌 | 이성적, 논리적, 언어적, 낮은 기억 능력 |
우뇌 | 감성적, 감상적, 비언어적, 높은 기억 능력 |
어떤 사람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아래 그림을 보았다면, 언어적 정보는 좌뇌에 시각적 정보는 우뇌에 저장될 것이다. 좌뇌에 기억된 언어적 정보는 다른 언어적 정보의 유입에 의해 잊혀질 가능성이 크다.
반면에 우뇌에 기억된 시각적 정보는 오래도록 기억된다. 그래서 다음 날 매장을 찾아가서 이 상품을 고를 땐 ‘iFP-800’이란 모델명(언어적 정보)은 기억나지 않더라도 형태(시각적 정보)는 비교적 또렷하게 기억할 것이다.
이처럼 시각적 정보는 언어적 정보를 기억하게 만드는 기억의 고리를 제공한다. 따라서 본문에 이미지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 본문 내용과의 관련성이 높은 이미지를 사용해야 그 효과가 커지게 된다.

- 개인적 관련성: 사람들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는 자기 자신이다. 그리고 세상을 자기만의 시각으로 해석하려는 경향을 갖는다. 그래서 개인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 우호적이며 적극적이다. 아래의 그림은 사용자 스스로 몇 단계의 과정을 거쳐 원하는 휴대폰 요금을 선택하는 시뮬레이션 서비스이다.
이런 방식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기억을 용이하게 만든다. 즉, 시간이 많이 흘러도 사용자는 의미있고 재미있었던 상호작용을 떠올리며 기억의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에게 모든 정보를 기억시키도록 강요해선 곤란하지만, 기억시켜야 할 정보가 있다면 사용자로 하여금 해당 정보를 심도있고 의미있게 처리하도록 디자인하자. 그리고 정보의 질적 차이가 기억 증진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명심해두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